IFF(International Flavors & Fragrance)는 1990년대 후반부터 경영이 악화돼 수익(Earning)이 1997년 2억1800만달러에서 2000년 49% 감소했고, 주가 역시 1997년 7월 주당 53달러에서 1998년 33달러로 하락했다. 이에 따라 IFF는 Unilever의 CEO였던 Richard A. Goldstein을 2000년 7월 새로운 CEO로 영입했다. Goldstein은 IFF의 소비자 서비스 및 전반적인 사업경영이 열악하며 이익 배당이 지나치게 높은 것으로 보고 배당률을 당시 100%에서 60%로 삭감했다. 또 취임과 동시에 BBA(Bush Boake Allen)를 인수했으나 부채 10억달러가 증가했고 주가가 주당 17달러로 폭락해 인수 합리성을 놓고 의문이 제기됐다. 그러나 Goldstein은 IFF가 경쟁기업들에게 계약을 내주고 수익이 낮아 궁극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인수가 필요했던 것으로 판단했다. 또 IFF는 기술력에 비해 매출 및 마케팅 노력이 약해 BBA 인수로 기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BBA는 2000년 풍미료(Flavor) 및 향료(Fragrance) 시장의 세계 5위 생산기업으로 IFF의 시장점유율을 Givaudan(13.4%)보다 높은 17%로 끌어올렸는데, BAA 인수 전 IFF의 시장점유율은 약 13%로 2위에 랭크됐다. BBA 인수 이후 IFF의 향료 및 풍미료 분야 시장점유율은 각각 약 21%, 11%로 상승해 Givaudan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오스트레일리아 및 인디아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위치에 올라 있다. IFF에게는 BBA의 뛰어난 경영진도 전에 없던 자산이 됐다. IFF는 BBA 경영 간부의 75%를 보유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BBA를 통합 및 구조조정하고 있다. 표, 그래프 | IFF의 매출구성비(2001) | IFF의 주가추이 | IFF의 투하자본수익률 변화 | <화학저널 2003/7/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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