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산 첨가 음료 속속 등장 … 피로회복에 지방분해 효과까지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미노산 강화 음료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국내 아미노산 첨가제품은 롯데칠성의 <플러스마이너스>, 매일유업의 <에너비트>, 해태음료의 <쉼표하나>, 남양유업의 <이오하이> 등이 있으나 아직까지 소비자 인지도는 미미한 상태이다. 그러나 일본의 아미노산 첨가 음료 시장이 2000년부터 2002년까지 800% 고속 성장해 국내시장의 성장 잠재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아미노산은 종류가 다양해 특정한 효과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차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주 소비 대상에 따라 ▷스포츠 음료 ▷헬쓰 드링크 ▷어린이 성장음료 ▷스킨뷰티음료 시장으로 세분돼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현대인의 스트레스, 운동 부족, 흡연ㆍ음주ㆍ육식 등으로 인해 신체에 부족해진 영양소인 아미노산, 칼슘,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을 보충하고 불필요한 지방, 열량, 염분 등을 감소시켜 영양적으로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료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최종 분해물로 피로회복 효과 및 콜레스테롤 저하, 당뇨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또 지방의 분해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을 도와 다이어트 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미노산 원료 판매기업인 빅솔의 약품사업부에 따르면, 아미노산 첨가 음료는 피상적인 성분첨가의 의미에서 벗어나 아미노산의 직접적인 효과를 부각시키는 마케팅 기법으로서 건강식품의 선두에 설 전망이다. 아미노산 첨가 음료는 최근 탄산음료의 수요는 감소하고 건강 보조음료의 수요는 증가하는 흐름과 맞물려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심혜련 기자> <Chemical Journal 2003/08/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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