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水製藥 인수해 전해수액ㆍ투석액 확보 … 1위 大塚製藥 바짝 추격 일본의 Ajinomoto가 수액ㆍ임상영양 의료제품 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Ajinomoto는 2002년 일본 전해질수액 시장점유율이 30%에 달하는 淸水製藥와 관련기업인 Simiz Medical을 인수했다. Ajinomoto는 수액ㆍ영양제품 관련 자회사인 Ajinomoto Pharma가 2003년 4월 이후부터 淸水製藥의 판매를 대행하면서 일본시장 점유율 1위인 大塚製藥를 추격하고 있는데 2004년에는 매출이 960억엔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淸水製藥 인수는 Ajinomoto가 수액, 임상영양 의약제품 사업을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Ajinomoto Pharma는 Ajinomoto의 의약사업 중심의 하나인 수액ㆍ임상영양 의약제품을 직접 관리하고 있으며, 수술 후 직접 식사하는 것이 불가능한 환자의 경장영양제와 영양보충이 필요한 환자용의 고칼로리 수액인 아미노산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수액과 영양제 시장에서 Ajinomoto의 점유율은 2위이지만 14%에 불과해 1위인 大塚製藥의 30%와 비교할 때 크게 뒤떨어지고 있다. 大塚製藥이 종합적으로 전 상품을 고루 갖추고 있는 반면, Ajinomoto는 일부만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으로, 淸水製藥은 Ajinomoto가 공급하지 않는 관련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Ajinomoto의 취약부문인 수술 전후 환자에게 투여되는 전해질 수액은 淸水製藥이, 투석액은 자회사인 Simiz Medical이 각각 생산하고 있다. 淸水製藥은 수술환자용 의약제품의 국제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 단독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Ajinomoto에게 매각키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淸水製藥은 주력제품의 판매를 式田藥品에 위탁하고 式田藥品은 淸水製藥의 주식 32.5%를 보유하고 있는데, 淸水製藥의 모회사이자 종합물류기업인 鈴與가 淸水의 주식을 式田으로부터 사들여 Ajinomoto에 양도하는 형식으로 인수ㆍ매각이 이루어졌으며 2002년 12월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2003년 4월 이후네는 淸水製藥의 생산제품을 Ajinomoto Pharma가 판매하고 淸水製藥은 제조회사로 남게 된다. Ajinomoto는 통합에 있어서는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인수에 따라 Ajinomoto Pharma는 일본의 수액 시장점유율이 7%에서 16%로 올라가 원래부터 강세를 보였던 경장영양제와 합하면 22%로 8%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jinomoto는 앞으로 물류비 감축을 적극 추진할 예정인데, 액상제품의 수송은 물류비용 부담이 크지만 淸水는 판매물량이 Ajinomoto Pharma의 4배에 달하기 때문에 통합에 따라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jinomoto는 인수 이후 2-3년간 40억엔+α을 사업수익 목표로 잡고 일본시장 기반은 잡았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大塚이 먼저 진출한 아시아 시장에 별 무리없이 진출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열쇠가 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수액ㆍ영양제 시장점유율(2002) | <Chemical Journal 2004/01/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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