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년 타이어 생산량은 일부기업의 조업중단 및 시설이전 등으로 약 450만개의 생산차질을 발생하였으나 93년보다 약 13% 증가한 4850만개를 기록했다. 국내 자동차 생산호조로 신차용 타이어 판매량은 약 950만개로 13.4% 증가한 반면 교체용은 자동차 보유대수 증가율의 둔화 등의 요인으로 비교적 부진한 편이었다. 수출은 내수 우선공급에 따라 해외수요를 충족시킬 수가 없었으며 93년대비 판매증가율이 약 14%인 3000만개를 달성했다. 판매구조는 93년과 비슷한 내수 37%, 수출 63%의 구성비를 나타내었으며 수출액은 최초로 10억달러를 상회하였다. 95년의 타이어산업 경기전망은 94년과 마찬가지로 국내외의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달리는 수급불균형 양상을 보일 것이며, 천연고무 등 주요원자재 가격상승, 물류비용 증가, 원화절상 등의 요인으로 외형에 비하여 채산성은 좋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 그래프 : | 국내 타이어산업 전망(1995) | 국내 타이어 생산현황 및 전망 | 타이어 수출현황 및 전망 | 타이어 수입현황 및 전망 | 한·일 타이어 수출가격 변동 추이 | 세계 천연고무 생산량 및 가격추이 | 타이어제품의 기술수준 비교 | <’96 화학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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