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용 플래스틱 수요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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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로 메탈소재 대체 … ABS 줄고 PC·PMMA 사용량 미미 DVDP(Digital Video Disc Player) 수요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나 플래스틱 소재 사용량은 오히려 점점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VCR을 대체하고 있는 DVDP는 VCR보다 부피가 1/3 가량 작아 ABS 등 가전제품의 하우징용으로 사용되는 플래스틱 사용량 또한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또 DVD를 제외한 VCR이나 TV 생산기지가 국내보다는 인도네시아나 중국 등으로 이전하는 추세여서 사용량 감소를 부채질하고 있다. 국내 DVDP 시장에는 가전3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중소 전자기업들이 난립해 있으며 시장상황 악화에 따른 수익성 하락으로 사업을 접는 경향이 두드러져 Alphacast, UPTech 등은 DVDP용 사업을 정리했다. DVDP용 시장규모는 2002년 100만대에 달했는데 국내 최대의 공급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양분하고 있는 상태이다. 세계 DVDP 시장에서는 국산제품과 일본제품의 시장쟁탈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국산의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DVDP에서 플래스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외장부문은 진동의 억제와 열의 발산, 제품 디자인의 고급화 등에 부적합하다는 단점이 일고 있어 점점 메탈화돼가고 있다. 다만, 플래스틱 소재가 비중이 작고 가공제품의 경량화가 용이해 가공 자유도가 높다는 점과 대량생산이 가능해 물류비용을 줄이고 저가로 다양한 외장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꾸준한 용도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표, 그래프 | DVD용 플래스틱 생산기업 | 세계 DVD 수요동향 | <화학저널 2004/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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