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스틱 파우치 “스탠드형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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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06년 46억달러 형성 … 재봉합성ㆍ다양성 등 우수성 어필 미국의 파우치 수요가 연평균 7.3% 증가하고 있어 2006년에는 시장규모가 46억달러(79억개)로 확대될 전망이다.파우치 수요는 광범위한 응용분야에서 신장하고 있는데, 특히 바닥이 평평한 파우치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자립형(스탠딩형) 파우치 공급이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파우치는 레토르트성, 재봉합성, 형태 다양성 등 뛰어난 특성이 있어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 및 소비자 편리성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 자립형 파우치 중 스낵식품, 가공식품, 애견상품, 잔디나 정원용 소비재 등의 급속한 신장이 예상되고 있다. 자립형 파우치는 2006년까지 1.6%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디자인 우위성,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 편리성 향상, 개봉 후 재봉합성, 신선도 유지능력 등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해 1990년대 후반 폭발적으로 히트했다. 이미 패키지의 주류가 되고 있는데, 일반적인 포장봉지에 비해 신제품 및 판촉제품을 위한 제품을 성숙한 라인으로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도 높은 편이다. 다만, 2006년까지는 평면형 파우치가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성숙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성장폭은 크지 않지만 치즈나 소량판매 식품에 사용되는 사각상자를 봉한 파우치가 견인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퍼를 파우치에 다는 기술진보로 포장형태가 개선된 것도 평면 파우치 시장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평면형 파우치가 신장한 것은 애견식품과 가공식품용 시장에서 레토르트 봉지 사용비율이 급속히 늘었기 때문에 활기를 띠고 있다. 식품 및 음료용 파우치는 사용방법의 다양화에 따라 연평균 7% 성장했고 2006년에는 시장규모가 36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금속캔, 종이 용기 등을 대체하고 우수한 형태성, 간편한 제작, 차별화와 같은 특성을 살려 가방에도 활용될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식품용 외에는 수요 증가율이 연평균 7.1%로 2006년 시장규모가 9억5000만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잔디와 정원 관련상품, 일반적인 의약품, 약제 시장과 같은 이른바 소비재용 스탠드형 파우치가 평균 이상의 증가를 보일 전망이다. 표, 그래프: | 미국의 플래스틱 파우치 수요예측 | <화학저널 2004/06/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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