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itin, 유화제용 수요비중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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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제조용으로 인기 … 유화제 매출 10억달러의 25% 차지 현재 생산되고 있는 Lecithin의 약 70%가 유화제(Emulsifier) 또는 건강보조식품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만개 이상의 식품에서 유화제, 안정제(Stabilizer) 및 Instant Agent로 사용되며, 특히 유화제 시장에서 기능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유화제로 사용되는 Lecethin 세계 매출액은 약 10억달러로 전체 시장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Lecithin은 대두에서 추출되지만 해바라기, 평지씨(Rapeseed) 및 옥수수에서 Lecithin을 추출하기도 한다. 이외에 난황 추출 Lecithin도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Lecithin 생산능력 25만톤 중 약 90% 정도만 생산되고 있는데, 수요가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방 대체식품으로 사용될 만한 고품질 제품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 및 남미 지역의 Lecithin 주요 공급처인 Cargill은 Deoilded Lecithin 공급기업 Riceland Foods와 동맹관계를 맺음으로써 남미 시장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Cargill은 Riceland이 2003년 9월부터 Arkansas 플랜트에서 생산하는 Lecithin을 판매ㆍ유통시키고 있다. Riceland는 최근 Non-GMO Lecithin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Cargill과 파트너쉽을 결성함으로써 생산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Lecithin 시장 참여기업 대부분은 Lecithin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성장 잠재력이 높으며 특히, 식품 및 공업 분야에서의 발전 가능성을 지목하고 있다. Lecithin은 메모리 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혈중 지방 및 간수치를 저하시키는 기능을 함으로써 건강보조식품 시장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유화제 및 건강보조식품용 Lecithin 시장은 연평균 3-5%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GMO 이슈가 부각됨에 따라 Lecithin 수요전망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생산기업들은 향후 5년 동안 수요가 약보합세를 나타내거나 Identity Preserved Lecithin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경쟁이 시장성장을 유도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몇년 동안 생산코스트 상승에 따른 부담이 수요기업에게 전가되지 않고 일반 Fluid Lecithin 가격이 압박을 받아 왔으나 최근에 Refined Fluid 및 Deoiled Lecithin과 같은 고부가가치 그레이드 제품 수요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안정세를 회복했다. Lecithin 생산기업들은 수요비중 및 시장규모를 기준으로 일반 그레이드 Lecithin 가격을 파운드당 25-50센트로 규정하고 있으며 Techinal 그레이드 Lecithin은 소규모 수요기업에 50센트 이하, 대규모 수요기업에게는 40달러 이하에 공급하고 있다. Identity Preserved Lecithin 가격은 분리(Segregation) 및 인증에 따르는 부가비용으로 일반 그레이드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화학저널 2004/06/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