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형 연료전지 한국 “으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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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화·경량화 추세 부응 특허출원 봇물 … 열효율 2배 월등 국제유가의 고공행진, 석유 수급불안, 기후변화 위기와 함께 환경과 삶의 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깨끗하고 효율적인 대체에너지로 연료전지에 대한 기술개발과 특허출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연료전지(Fuel Cell)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형 전지로, 건전지나 축전지 등 일반 화학전지와 달리 수소와 산소가 공급되는 한 계속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열손실이 없어 내연기관보다 효율이 2배 가량 높다. 또 배기가스 대신 물이 나오고 석유, 메탄올, 천연가스, 바이오매스 등에서 추출되거나 광촉매와 태양에너지에 의한 물 분해에 의해 생산되는 수소를 연료로 이용할 수 있어 환경오염 문제 및 자원고갈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연료전지는 1839년 영국의 W. Grove가 작용원리를 발명한 이후 100년이 지나 제미니아폴로 우주선에서 연료전지를 이용한 전기에너지와 물을 생산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에너지로 인정받았다. 현재는 자동차, 잠수함, 가정용 전원, 휴대기기의 전원(노트북 PC 및 휴대전화의 배터리)까지 적용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연료전지 관련특허 출원추이 | 전해질에 따른 연료전지 관련특허 출원동향 | 연료전지의 종류 및 특성 | 고분자형 연료전지의 내·외국인 출원동향 | <화학저널 2004/09/20·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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