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는 우지 및 돈지 등과 같은 동물계제품과 야자유·팜유 등과 같은 식물계의 제품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아시아지역에서 야자와 팜의 계획적인 식목이 이루어지는 등 원료공급의 안정화가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유지 원료는 천연물인 까닭에 기후에 의한 수확증감등 급격한 생산량 변동요인을 갖고 있다. 유지가 경화유와 지방산 및 글리세린 등 유지제품으로 가공돼 그 중 일부가 계면활성제로 사용되고 있다. 이들 계면활성제의 용도는 화장실용품 및 화장품, 의약품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있다. 이런 까닭에 경기동향에 한층 더 민감한 업종으로 지적돼 왔다. 최근에는 경제의 국제화가 진전되면서 상황이 크게 변하고 있다. 가령 이제까지 원료수출국이던 아시아 국가들이 자국에서의 유지제품 생산을 늘리는가하면 일본등 다른 국가로의 수출에도 힘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반면 일본 내에서의 수요업계는 해외 현지생산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유지·계면활성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95년에도 이어졌는데 아시아국가들의 경제성장을 감안할 때 앞으로 그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질 전망이다. 결국 제품 수출을 늘리는 것은 이미 엔고가 정착단계에 접어든 지금으로서는 일부 고부가가치제품을 제외하고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게 일본 관계자들의 진단이다. 기술제공을 포함, 현지생산 등과 같은 국제화내지는 글로벌화를 추진해나가지 않으면 안된다는 판단들이다. 이미 상당수의 대형 메이커들은 해외진출에 본격 나서고 있는데 95년 일부 중견기업들도 최고 경영진들이 현지생산을 위한 현지시찰을 실시하는 등 상당한 준비를 해왔다. <화학저널 1996/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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