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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규제에 수소자동차 개발 “탄력” 정부가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공해 방지를 위해 초저황 경유의 조기 도입을 권고하면서 2004년 10월1일부터 초저유황 경유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2006년 1월부터 휘발유의 황함량 기준을 130ppm에서 50ppm 이하로, 경유는 430ppm에서 30ppm으로 낮춘 연료가 전면적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정유기업들은 2005년 12월까지는 초저황 휘발유 및 경유 공급설비 확대를 완료해야 한다. 2004년 5월17일 현대Oil-Bank의 청정연료설비 기공식을 시작으로 SK도 설비확장에 돌입했으며 LG-Caltex정유도 벙커C유 분해공정 신설 등을 통한 초저유황 경유 공급확대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유기업들은 수첨탈황시설(원유내의 황이 수소와 결합해 H2S 형태로 제거되는 공정) 등의 초저유황 경유 생산설비 증설에 따른 수소 소비량 증가로 수소 제조공정 증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정유기업들은 원유의 황함량이 낮은 북해산 Brent유와 서부 Texas 중질유(WTI) 등은 고가이기 때문에 대부분 황 함량이 높더라도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중동산 Dubai유를 사용하고 있어 탈황시설과 수소 제조공정 및 수소 공급량 확충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정유기업의 수소 생산현황 | Naphtha 가격추이 | 석유화학기업의 수소 생산현황 | 수소 전문기업의 수소 생산현황 | <화학저널 2005/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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