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용효소 시장 Genencor “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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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세제용 효소시장을 사실상 주도해온 Novo Nordisk에 유일하게 대적해온 Genencor가 95년부터 기업인수를 통한 세불리기를 본격화하면서 시장재편 등 파란이 예상. Genencor는 95년 Gist Brocades의 전분당, 세제, 섬유효소 부문을 인수한데 이어 95년11월 Solvay의 효소부분을 인수함은 물론 국내 세제용효소 시장에서의 점유율로 40%로 계획, Novo Nordisk의 55%을 바짝 추격할 태세. 이처럼 세제용효소 시장이 2강체제로 접어들면서 과다경쟁 지양에 따른 가격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 LG화학 등 국내 세제기업들은 원료공급선 다변화 및 고역가 사용 등 대처방안 마련에 부심. LG화학은 95년 하반기부터 이미 6.0역가에서 12.0역가로 바꾼데 이어 제일제당은 96년 3월부터, 애경화학 및 태평양화학도 현재 8.0%역가 사용을 12.0%역가로 조만간 교체한다는 방침을 수립. 한편 Genencor의 대리점 동양글로벨, Solvay의 옥진상사, Gist-brocadey의 Beko상사 등도 Genencor가 Gist 및 Solyay의 효소사업 부문 합병에 따라 대리점으로 낙찰받기 위해 동태를 예의주시하는 등 첨예한 신경전을 전개. <화학저널 1996/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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