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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친환경 시장 설자리 없다! 친환경이 2005년 페인트 시장의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아직 전체 페인트 시장의 5%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친환경제품은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건축용 페인트에 중심을 두고 있어 친환경 기술의 높고 낮음이 메이커의 이미지를 좌우하고 있으며, 페인트 홍보의 중심이 친환경 페인트로 옮겨진지는 오래전의 일이다. 또 건설교통부에서 지속적인 신도시 증설을 발표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친환경 페인트 시장전망이 밝게 나타내고 있다. 페인트, 2004년 성장률 9.9%에 2005년 4.6%로 둔화 2004년 페인트 총 생산량은 총 93만9963㎘로 전년대비 9.9% 증가했다. 건축용이 20%, 차량용 29.8%, 선박용 15.6%, 전기·전자제품용 36% 증가해 주요 전방산업의 활황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조선용 페인트 시장은 2002년 급감한 이후 세계 해운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다시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신조용 도료부문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보수용 도료 부문이 인건비 상승에 따라 중국이 빠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자동차용 도료는 부진한 내수를 수출로 만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전착용 도료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특히, 내수용 신차 수요가 줄어 들면서 기존의 보수용 도료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으나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2005년 자동차 보수용 수요도 감소할 전망이다. 표, 그래프 | 페인트의 용도별 생산실적 | 페인트의 성분별 생산실적 | 페인트 수출입 실적 | <화학저널 2005/8/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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