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접착제 시장 10년후 휴거… 국내 접착제 시장에 대재앙이 올 날이 머지 않았다는 위기감이 짙게 드리우고 있다.작은 밥그릇을 가지고 나눠먹기에 급급했던 국내 접착제 생산기업들은 친환경 접착제 생산량이 늘고 있는 일본과 거대 자본을 이끈 글로벌기업들이 진출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중국과 비교하면 시장변화에 매우 둔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국내기업들은 우물 안 개구리식으로 근근이 수익을 내서 살아남으려는 전략을 펼쳐왔고, 매출이 늘어도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순이익마저 떨어지고 있어 수익성 압박이 심화되고 있다. 여기에 환경부는 제도적 보완장치 없이 환경규제를 강화하는 동시에 환경마크 인증 유지비마저 열악한 중소기업에게 지우고 있어 가뜩이나 어려운 시장에 찬물을 붓고 있다. 한 국내기업 관계자는 “현재보다 뛰어난 자본력과 기술력이 없이는 10년 정도 버티면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털어 놓았다. 또 갈수록 채산성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기업들의 투자와 기술개발이 거세지고 있어 국내시장 재편이 예상되고 있으며, 동시에 중국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하면 한국산 접착제라는 말도 사라질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표, 그래프 | 접착제 수출입 현황 | 접착제 수출입 실적 | 국내 접착제 시장점유율 변화 | 중국의 접착제 수요비중(2003) | 아시아의 접착제 생산량(2002) | 주요 접착제기업의 매출액 비교 | <화학저널 2006/1/23·30>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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