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 공급과잉에 고유가로 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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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산능력 380만톤에 생산 272만톤 … 8대 메이저가 장악 공급과잉과 고유가로 중국 세제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적신호가 들어왔다.중국 세제 시장은 Nice, Nafine, Liby, White Cat, Quanli, P&G, Unilever, 그리고 Lonkey, Henkel 등 8대 메이저가 주도하고 있으며 2003년 Washing Powder 생산이 10만톤에 달해 전체의 73%를 차지했다. 8대 메이저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메이저들의 가격, 생산량, 매출 변화가 전체적으로 큰 파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P&G, Unilever, Amway 등 외국기업을 포함해 2004년 중국의 비누와 합성세제 총생산액은 638억7600만위안, 매출은 589억5000만위안을 기록했다. 세제 총생산량은 501만8700톤으로 전년대비 11.6%, 합성세제는 436만3600톤으로 11.5% 증가했으며 Washing Powder와 비누는 각각 272만6700톤, 65만5100톤으로 9.2%, 2.9% 증가했다. 표, 그래프 | 중국 세제산업의 성장률 전망 | 중국의 세제 생산비중 변화 | <화학저널 2006/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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