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교통혼잡비 무려 23조원
한국교통연구원, GDP 대비 2.97% … 경기침체로 교통량은 줄어 2004년 전국의 교통혼잡비용이 23조1000억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한국교통연구원이 2월22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리는 <2005 연구성과 발표회>에 앞서 2월21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 전국 교통혼잡비용은 23조1160억원으로 GDP 대비 2.97%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고속도로의 교통혼잡비용은 2조591억원, 지방도는 1조6053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3%, 6.8% 증가했지만 국도는 5조4660억원으로 2.4% 감소했다. 국도는 2004년 교통량 자체가 줄어 혼잡비용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교통혼잡비용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01년 3.39%에서 2002년 3.23%, 2003년 3.14% 등으로 꾸준히 낮아진 이후 2004년에는 3% 이하로 하락했다. 최근 몇 년간 지속된 경기침체의 여파로 전체적인 교통량이 줄어든 결과로 분석된다. 그러나 한국의 교통혼잡비용은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2004년 교통혼잡비용은 경부고속도로를 매년 2.5개, 인천국제공항을 2.9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2.7개 각각 건설할 수 있을 정도의 천문학적 비용이며, GDP 대비 교통혼잡비용의 비율도 0.57%로 나타난 미국이나 2.30%의 일본보다 높았다. 한편, 2004년 전국 7대 도시의 교통혼잡비용은 전체의 60.5%인 13조9851억원으로 2.4% 증가했다. 서울의 혼잡비용은 5조7237억원으로 7대 도시의 40.9%였으며 서울과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의 혼잡비용은 11조9658억원으로 조사됐다. <화학저널 2006/0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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