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y Isoflavone 틈새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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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ll-Being 흐름 타고 각광 … 2008년 시장규모 2020억달러 육박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면서 건강식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특히, 영양가 높은 음식과 음료, 다이어트 식품의 고성장으로 Soy Isoflavone를 포함한 콩 함유제품들이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다. Soy Isoflavone은 천연 에스트로겐(Estrogen) 효능으로 폐경기와 골다공증 여성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 Soy Isoflavone 메이커들은 생리적 효과를 위해 천연수준에 부합하는 강화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Isoflavone 강화 제품은 식품과 음료의 구성성분으로 다이어트 식품에 사용된다. 메이저인 ADM(Archer Daniels Midland)은 건강식품과 함께 Isoflavone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식품과 음료부문의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BCC(Business Communications Company)에 따르면, 콩 식품이 대중화되면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소비자들이 콩의 효능을 인식하고 신체에 관한 임상과학 연구에서 콩 식품이 질병을 예방한다는 이론도 뒷받침되고 있다. Soy Isoflavone 시장규모는 2002년 1억8000만달러에 달했고 원재료 시장은 5000만-5500만달러를 형성했다. 미국의 콩 함유 식품시장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03년 1880억달러에서 2008년 202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콩 가공식품의 성장은 인구증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미국시장 매출액은 2003년 53억달러에서 2008년 59억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ADM은 2005년 2월 경쟁기업인 Solae와의 Isoflavone 특허침해 소송을 해결한 후 Solae의 사업부를 인수해 Soy Isoflavone 부문의 확장을 꾀했고 글로벌 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Solae는 특허를 회사의 전략적 투자로 보고 있고 핵심역량도 강화하여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는 콩 단백질 연구와 적용 뿐만 아니라 기술혁신과 개발에 더 중점을 둘 방침이다. ADM은 지적재산권 확립을 위해 Solae의 특허권을 이용하고 Solae와 함께 Soy Isoflavone 특허권을 갖고 있던 Novogen의 특허권도 인수했다. Novogen의 라이센스 취득에 따라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를 제외한 세계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수협정으로 Solae는 Soy Isoflavone 사업부를 철수하고 ADM은 Solae의 전 수요처인 Novasoy 브랜드의 유통망을 인수할 것으로 보고 있다. 표, 그래프: | 미국의 콩함유 식품 시장전망 | <화학저널 2006/0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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