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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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거창하나 실현성은 의문 …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수소경제시대>가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정부는 2005년을 수소경제 원년으로 선포하고 2040년 국가 수소경제정책 수립과 추진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2005년 8월 공개한 바 있다. 산업자원부는 2010년 수소연료전지 시장규모가 950억달러로 2004년 472억달러 수준을 형성한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2배에 이를 것으로 보고 수소연료전지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산자부의 <수소연료전지 분야별·단계별 추진 목표>에 따르면, GDP 중 수소연료전지가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2020년 4%에서 2040년 8%로 끌어올리고 2040년 수소연료전지 산업규모 109조원, 고용효과 100만명을 기대하고 있다. 또 자동차 중 연료전지자동차 비중을 8%에서 54%로, 전력설비 중 발전용 연료전지 비중을 7%에서 22%로, 주거전력설비 중 가정용 연료전지 비중을 5%에서 23%로, 모바일기기 중 연료전지 비중을 80%에서 100%로, 최종 에너지원 중 수소에너지 비중을 3%에서 15%로 높일 방침이다. 정부는 앞으로 수소의 제조, 저장, 운송, 공급 등 안정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경제이행촉진법 제정 및 수소경제센터 신설 등 지원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표, 그래프 | 수소연료전지 개념도 | 수소 추출원료별 CO2 저감효과 비교 | 미국의 석유 수급 전망 | <화학저널 2006/8/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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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연료전지, 수소경제시대 “첨병” | 2006-07-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