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금속 대체소재로 각광 … 글로벌 메이저 신증설 각축전 글로벌 EP(Engineering Plastic) 메이저들이 아시아 자동차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hodia Polyamide, DSM, Lanxess 등은 특히,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EP는 자동차의 금속 대체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PC(Polycarbonate)나 PA(Polyamide) 등은 우수한 물성을 바탕으로 범용소재인 PP(Polypropylene)와 함께 자동차 페달 및 인테리어에 적용되고 있으며 PA는 평균 11-12kg이 자동차에 투입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Rhodia는 국내 로디아폴리아마이드를 통해 온산공장의 PA 66 생산능력을 2007년 말까지 3만톤에서 4만8000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2006년 2월 중국 Shanghai 소재 EP 신규 플랜트를 가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Mitsubishi Chemical은 PC에 주력할 계획으로 총 470억엔을 투자해 PC 생산능력을 2005년 37만톤에서 2008년 57만톤으로 확장하며 아시아 시장점유율을 20%에서 30%대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일본에서는 250억엔을 투입해 Kurosaki 소재 PC 4만톤 플랜트의 생산능력을 2008년 3월까지 8만톤으로 증설하고 Kitakyushu 소재 신규 6만톤 플랜트와 Diphenyl Carbonate 10만톤 설비를 건설할 계획이다. 중국에서는 Sinopec과 합작기업을 설립해 Beijing 소재 PC 6만톤 플랜트와 BPA(Bisphenol-A) 10만톤 설비를 신설하며 투자액은 220억엔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5월에는 ExxonMobil Chemical와의 합작기업 Mytex Polymers Asia Pacific과 Mytex Polymers General Partnership의 지분을 모두 인수해 연평균 6% 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용 PP 시장공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학저널 2007/03/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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