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국내 중소기업 진출 성공 잇따라 … 마케팅ㆍ기술력이 관건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성공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KOTRA에 따르면,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과 제품은 특유의 마케팅전략과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늘려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제품은 기업이미지를 배경으로 중국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월한 반면, 중국의 한국계 중소기업은 원가절감을 목적으로 진출한 해외수출형 기업이 대부분으로 중국 내수시장 진출정도가 낮은 점이 한계로 지적돼왔다. 하지만, 최근 소득수준 증가와 상권정비로 중국 소비가 증가하면서 중소기업 제품들이 적절한 광고마케팅전략, 틈새시장 공략 등으로 내수시장에서 성공한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글라스락 제품 글라스락은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하다는 환경친화적 특징과 내열강화유리를 사용해 유리제품의 안전성을 보완한 차별화된 제품기술력으로 중국 용기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락앤락은 가볍고 새지 않는 밀폐용기로 자칫 저가로 인식될 수 있는 플래스틱 생활용기를 브랜드화해 성공한 대표적인 제품으로 광고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해 한국에서는 수입산이라는 이미지를 심었고 중국에서는 한류붐을 타고 한국산이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부각하는 광고전략에 따라 중국 진출에 성공했다. 또 중국정부가 에너지절감 차원에서 개별난방을 권장하면서 개별난방으로 바닥난방 시공을 하는 아파트가 늘고 있고 지반이 약한 지역에서는 난방용 필름발열체를 선호하면서 한국 담스코의 난방용 필름발열체가 시공이 간편하다는 점에서 환영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내부 인테리어를 모두 마치고 분양되는 한국 아파트와는 달리 시멘트 마감만 한 채 분양되는 사례가 많은데, 실내인테리어 공사에서 벽지대신 도료를 칠하는 중국 아파트들이 실크벽지를 사용하면서 새집증후군 예방 등 기능면에서 뛰어난 한국산 벽지수요도 점차 증가추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소득수준 향상으로 중국 내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점차 웰빙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는데, 특히 월수입 5000위안(한화 60만원 상당)이상 30대 독신여성들이 웰빙 제품에 관심이 많고 식품과 화장품, 세제관련 웰빙 수요가 높아 의료기기와 웰빙 제품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KOTRA 베이징무역관 곽복선 관장은 “한국산 일용제품은 중국산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인해 시장경쟁력이 약한 것으로 평가됐으나 최근 중국에서도 기능적으로 차별화된 한국산 일용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중국의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국내기업은 선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은 기자> <화학저널 2007/10/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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