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agi Seiko, 2륜차 연료탱크에 채용 … 동남아ㆍ미국 생산도 검토 Takagi Seiko와 Ube Kosan이 공동으로 블로우 성형이 가능한 PA(Polyamide)를 개발하고 Kawasaki Heavy Industries의 2륜차용 연료탱크에 공급할 예정이다.지금까지 PA에 의한 블로성형은 불가능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연료투과 규제, 연료증발가스 규제가 2008년부터 발효됨에 따라 규제에 저촉되지 않고 저온충격성 등도 뛰어난 PA 단층 블로탱크를 세계 2륜차 생산기업에게 공급할 계획이며 하이브리드화에 따른 연료탱크의 소형화가 예상되는 4륜차 시장도 확보해갈 방침이다. 2륜차, ATV, 스노우모빌 등의 탱크에는 PE(Polyethylene) 단층 블로가 채용돼 왔지만, 2008년부터 발효되는 연료증발가스규제로 탱크본체(캡ㆍ코크 등 포함)와 튜브 등을 통한 연료투과가 규제되며, 탱크에서는 하루 1㎡당 1.5g이 성능요건으로 PE 단층으로는 규제를 충족시킬 수 없다. 이에 따라 PE 단층 탱크 표면에 불화처리 또는 EVOH(Ethylene Vinyl Alcohol) 등 배리어성수지와의 공압출에 따른 다층성형을 검토했지만 설비비 및 설계상 제약이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Takagi Seiko는 플래스틱 금형설계부터 플래스틱 성형제품, 도장, 조립을 망라하고 있으며 PE 단층 블로와 3종 5층의 탱크도 생산하고 있는데, 연료증발가스규제에 대비해 2005년 PA 단층 블로성형 탱크를 계획했다. PA계 소재를 연구해 성형성, 신장(두께), 핀치강도, 상온 낙하 등의 시험을 통해 용융중합의 UbeKosan의 PA6 소재를 선정하고 점도유지 첨가제 등의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최종적으로 엘라스토머 내충격 나일론 <1030 IU50>과 같은 전용 그레이드를 공동개발했다. 보통 PA는 융점 220℃를 경계로 점도가 급속히 떨어져 블로 전 반용융상태, Parison을 유지할 수 없어 블로성형이 어렵지만, <1030 IU50>은 블로성형용 HDPE(High-Density PE) 2배의 용융점도(용융장력)를 확보하고 Parison 특성도 안정적이어서 대형제품도 성형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료투과는 HDPE의 10분의 1이다. 그리고 용융점도와 고착화속도의 최적화로 Pinch Off 강도도 확보했다. 마이너스 40℃의 충격에서도 연성을 유지해 코너부 두께차이가 PE보다 적어 균일하게 박형화, 경량화 할 수 있으며 내약품성, 내오일성, 내염화칼슘성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PA를 위한 도장도 가능해 디자인도가 향상됨으로서 외부커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설비도 기존 HDPE 블로기를 개량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코스트도 절약된다. Takagi Seiko는 2007년 Kawasaki중공업 KLX140에 공급하면서 양산에 들어갔으며 차기 제품화도 잇따를 전망이다. Takagi Seiko는 세계의 2륜차 생산기업으로의 공급도 적극 추진하는 한편으로 2륜차산업이 집적된 동남아시아 및 미국에서의 현지 생산도 검토하고 있다. 앞으로는 하이브리드화에 따른 연료탱크의 소형화가 예상되는 4륜차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화학저널 2008/03/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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