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환경보존ㆍ정보산업용 200% 신장 … 산업구조 변화 따라 일본에서 계면활성제 수요구조가 급변하고 있다.섬유용은 2006년 수요비중에서 1위를 고수했지만 판매량이 매년 감소하고 있는 반면, 수요비중이 크지 않은 환경보존 및 정보산업용 판매는 2000년에 비해 200% 신장했다.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계면활성제 수요분야도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2006년 일본의 계면활성제 생산량은 101만6118톤으로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자가소비를 제외한 판매량은 1% 증가한 81만7745톤, 판매액은 2015억400만엔으로 3% 증가했다. 경기회복으로 탄력을 받아 2년 연속 신장했으며 판매액도 5년만에 2000억엔을 넘어섰다. 다만, 최고수준을 나타냈던 1992년에 비해서는 판매량이 85%, 판매액은 82% 정도에 그쳤다. 최대 수요분야인 섬유용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2006년 판매비중은 섬유용이 15.4%로 1위를 고수했지만 판매량은 2000년에 비해 29% 감소했다. 반면, 환경보전과 정보산업용은 크게 신장했다. 수요비중은 환경보전이 2.6%, 정보산업이 1.0%에 그쳤으나 판매량은 2000년에 비해 무려 200%로 급신장했다. 환경보전용은 2003년을 기점으로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고, 정보산업용은 IT거품 붕괴 이후 재기하면서 2004년 판매량이 크게 신장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8/1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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