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첨가제는 사용방법에 따라 크게 연료 첨가제와 엔진오일첨가제로 분류된다. 엔진오일첨가제는 최근 마모부위를 코팅시켜주는 엔진내부코팅제로 세분화,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첨가제 시장은 중외산업이 석권하고 있는 가운데 상아앤드참, 휘림통상 등 10여개 기업들이 수입·판매에 열을 올리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연료첨가제 연료첨가제는 연료의 과소비를 촉진하게 되는 공기와 연료의 비정상적인 혼합비 및 실린더의 윤활작용에 대해 카뷰레터 및 실린더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개선·유지시킴으로써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즉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의 출하· 유통 과정에서 들어가게 되는 수분이나 불순물로 인해 생기는 불완전한 연소를 방지함으로써 연비를 높이고, 불완전 연소시 발생하는 CO와 HC 등의 유해가스를 줄임으로써 대기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국내 연료첨가제는 92년 약 550톤의 수요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중 400톤이상이 수입, 국내 생산은 150톤 미만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 연료 첨가제 종류 및 가격 | 엔진 내부 코팅제 판매현황 | 주요 물질의 마찰계수 비교 | 전국 경제인연합회의 종합경기 BSI지수 전망 | <화학경제 1993/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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