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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기업 난립 수출배분 필수적 폴리머애자 시장은 한국전력공사가 2001년부터 배전용 애자를 자기(Porcelain)에서 폴리머(Polymer)로 교체하기 시작하면서 급성장했지만 현재는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2002년 이전에는 평일산업이 폴리머애자를 단독으로 생산해왔으나 몇 년 사이 11개로 늘어났고 2008년에도 3사가 신규 참여해 생산 테스트를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3사가 한국전력공사의 복합가속열화시험을 통과하면 폴리머애자 생산기업이 14개로 늘어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애자에는 현수(Suspension)와 라인포스트(Line Post)가 있으며 현수애자가 라인포스트에 비해 약 7배 정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가 사용하는 현수애자는 100% 폴리머이며, 라인포스트는 자기와 폴리머를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 폴리머애자 구매시방서 비교 | 한국전력공사의 LP애자 설치비용(2007) | 한국전력공사의 배전용 애자 구매량 변화 | 국내 현수애자 가격 변화 | 애자의 소재별 특성 비교 | 폴리머애자 수출동향 | <화학저널 2009/6/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