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전 하향정책으로 TV 판매 급증 … 편광판용 필름 시장 호재 LG디스플레이와 삼성전자가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다.2008년에는 LCD(Liquid Crystal Display) 생산기업들에게 극과 극을 경험하게 해준 한 해로 상반기에는 2007년부터 계속된 수요증가로 사상 최고의 이익을 달성하면서 최고의 호황기를 누렸고 공격적인 투자도 감행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 금융 불안과 실물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TV, 노트북, 휴대폰 등의 수요가 급감해 생산량 감축이 불가피했다. 이에 따라 2008년 4/4분기 LCD 수익성은 곤두박질쳤고, 타이완의 대표적인 LCD 생산기업인 AU Optronics와 Chi Mei Optoelectronics 등이 2008년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09년 들어 경기부양을 위한 국가 보조금 정책 및 TV 가격 급락으로 중국, 북미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LCD TV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상반기에 LCD 가격이 조금씩 회복되고 가동률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주요 기업들은 연기하거나 취소했던 생산 및 투자 계획진행을 고려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4분기 안으로 8세대 2기 생산라인을 가동할 예정이며 가동률 회복이 가장 빨랐던 LG디스플레이도 3월부터 생산을 시작한 8세대 라인을 풀가동 체제로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의 가전하향 정책으로 LCD TV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중국 시장에 LCD 점유율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LCD 시장회복은 LCD 편광판용 광학필름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관련 기업들의 수요가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현석 기자> <화학저널 2009/06/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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