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블랙, 안정공급 급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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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 급등으로 수익성 악화 … 대체소재 없어 안정공급 필수 일본 카본블랙(Carbon Black) 시장이 자동차 및 타이어 생산 확대에 따라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다만, 2008년에도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국제유가의 고공행진 및 경기침체로 부진했다. 카본블랙은 제조코스트의 80% 가량을 원료 구매비용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원유가격이 1달러 상승하면 카본블랙 가격도 자동적으로 1.8달러 인상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카본블랙 생산기업들은 2008년 상반기에 채산성 유지가 한계점에 도달해 대폭적인 가격인상이 불가피했고 운송비마저 상승해 어려움이 가중됐다. 그러나 카본블랙은 대체소재가 없기 때문에 안정공급이 최대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카본블랙은 하드카본과 소프트카본으로 구분되는데 하드카본에는 SAF(초내마모성), ISAF(준초내마모성), HAF(고내마모성)가 있으며, 소프트카본에는 FEF(양압출성), GPF(범용성), SRF(중보강성), FT (미립열분해) 등이 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카본블랙 수요동향 | 일본의 카본블랙 생산능력 | <화학저널 2009/6/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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