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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붕괴에 선박·구조물이 희망 일본은 2008년 도료 생산이 168만톤으로 전년대비 12.6% 감소했다.1/4분기에는 전년동기대비 0.7% 감소에 그쳤으나 2/4분기 1.7%, 3/4분기 16.2%, 4/4분기 32.0%로 감소폭이 확대됐다. 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로 촉발된 세계적인 경기불황에 따라 도료 시장이 침체됐기 때문이다. 일본, 선박·구조물 수요만 건재 일본은 2008년 도료 수요가 선박과 구조물을 빼고는 완전히 붕괴됐다. 최대 수요처인 건물 및 건축자재가 49만톤, 신차와 보수용을 포함한 자동차가 32만톤, 선박 12만톤, 금속제품 10만5000톤, 구조물 8만2000톤, 도로표지용 7만6000톤, 기계용 7만톤, 전기기계용 7만톤, 목공제품 3만2000톤, 그리고 가정용이 2만7000톤을 기록했다. 건물 및 건축자재는 대형 개발이 침체되고 하반기에 급격한 경기침체로 소비가 냉각되면서 부진했다. 신차용은 판매부진과 재고 조정에 따라 수요가 급감했고, 보수용도 신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사고율이 감소하면서 대폭 줄었으며, 도로용 역시 공공공사 발주 보류로 수요가 침체됐다. 전기기계, 기계, 금속제품은 경기불황의 영향을 받아 대폭 감소했고, 가정용 및 목공제품은 소비자들 사이에 절약 의식이 확산되면서 수요가 급감했다. 반면, 선박은 신조선 수주가 호조를 보였고 선박수리 수요도 꾸준했으며, 구조물은 관공서 관련수요가 장기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나 교량 신설 및 꾸준한 석유 플랜트 수요에 힘입어 2007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도료 수출입실적 | 일본의 도료 생산ㆍ출하실적(2008) | <화학저널 201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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