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타이어 수요 급증 … Exxon·Lanxess 레귤러제품 공급 중단 부틸고무(Butyl Rubber)의 수급타이트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세계 금융위기의 여파로 한동안 자동차 부품 및 타이어용 수요가 저조했지만 2010년부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를 중심으로 타이어용 수요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할로겐화 부틸고무의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요기업들이 레귤러제품의 공급제한 및 중단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xess는 할로겐화부틸고무 생산을 우선하기 위해 4-9월 생산분 가운데 레귤러제품의 외부판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으며 ExxonMobil 역시 일부 수요기업을 제외하고 레귤러제품의 공급을 제한하기로 했다. 여기에 일본에서는 Japan Butyl의 공급능력으로 대응해나갈 계획이었지만 4월 예정된 정기보수의 연장과 Lanxess 캐나다 공장에서 플랜트 트러블이 발생함에 따라 원료부족 현상이 발생했다. 세계적으로 부틸고무 플랜트의 가동률 저조로 공급능력이 부족한 가운데 여름까지 원료부족 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요기업들은 새로운 공급처 물색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황도 레귤러제품이 kg당 450엔으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500엔 이상으로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Japan Butyl은 Kawasaki 공장에서 1만8000톤 증설을 추진하고 있어 2010년 말에는 생산능력이 9만8000톤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Lanxess는 싱가폴에서 2013년 1월 가동을 목표로 10만톤 플랜트를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또 2010년 10월 이후 중국 Zhejiang Xinhui Synthetic New Material의 5만톤 플랜트가 완공될 예정이다. 부틸고무는 이소프렌(Isoprene)을 중합한 특수고무로 방진고무 등 자동차부품이나 콘덴서캡 등에 사용되며 부틸고무를 베이스폴리머로 염소나 브롬(Bromine)을 반응시킨 할로겐화 부틸고무는 무튜브 타이어(Tubeless Tire)의 이너라이너나 타이어튜브에 사용된다. <화학저널 2010/0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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