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V, 연료전지 타고 날아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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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빅3 EV 출시 준비 … 친환경·고효율 리튬이온전지 채용 세계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시장이 장밋빛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2008년에는 자동차 경기 악화에도 고연비·고효율·경량화를 실현한 자동차가 봇물을 이루었고, Chrystler는 2010년까지 100% EV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중국의 BYD도 2008년 중국 최초로 PHEV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세계적인 투자전문가 워렌 버핏(Warren Buffet)으로부터 투자자금 2억3000만달러를 끌어내는데 성공했다. GM을 비롯해 Ford, Toyota, Honda 등 글로벌 메이저는 물론 모든 자동차기업들이 EV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BYD는 PHEV <F3DM> 개발에 박차를 가해 중국에서 첫 출시했고 2025년까지 세계 EV 1위로 급부상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내고 있다. 북미에서는 19세기 초반까지 스모그나 오존층 파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휘발유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EV는 상상속에 자동차로 그쳤다. 1970년대까지 석유 생산량이 최고조에 달했기 때문으로, OPEC(석유수출국기구)의 석유 생산량이 감소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메이저들이 SUV를 비롯해 에너지 소비가 큰 대형 자동차를 연달아 출시했다. 다만, 2008년 세계경제 침체로 파산위기에 내몰리고 정부 보조금을 지원하는 상태에 이르자 고연비 경자동차로 전환하고 있으나 급격한 소비심리 변화에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스마트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국제유가가 하향 안정화되고 휘발유 가격이 갤런당 4.0달러로 하락한 영향으로 트럭 등 대형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미국 자동차기업들은 정부에 스마트 자동차를 비롯해 고연비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세금감면이나 보조금 혜택을 요구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0/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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