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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일론66 메이커들이 나일론6에 잠식당한 아시아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 및 합작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DuPont, Rhone-Poulenc, BASF, Asahi Chemical, Monsanto 등 나일론66 메이커들이 아시아에서 합작·제휴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 이유는 위험도가 감소되기 때문이다. 또 나일론66 중간체의 20%만이 세계 상업시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어 관계성도 중요시되고 있다. 나일론6은 카프로락탐 구매자가 기존의 공급자와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다른 공급자를 물색할 수 있는 반면, 나일론66은 Adipic Acid나 Hexamethylene Diamine(HMDA) 수급관계가 쉽게 변화되지 않는다. 아시아의 나일론66 시장규모는 나일론 수요 6150만톤의 14%에 불과한 반면 북미는 64%, 유럽은 53%이다. 아시아는 세계 나일론 시장의 30%, 북미는 34%를 차지하고 있다. 아시아의 수요증가율은 연평균 6-7%, 세계시장은 2.5%로 추정되고 있다. 아시아 중에서도 동남아 및 중국은 연평균 10%, 일본은 2-3%로 예상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세계 나일론6과 나일론66 시장비중 | 나일론6 및 나일론66 점유율 | 아시아의 나일론66 수요추이 | 세계 나일론66 시장점유율(%) | <화학저널 1999/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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