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RP 전문기업 GH Kraft 인수로 … 자동차보다 해상풍력발전 주목
화학뉴스 2014.09.24
CFRP(탄소섬유복합소재) 발전을 주도해온 GH Kraft가 첨단복합소재로 미래의 탈것, 중공업 기계구조를 창조하는 시험제작 및 개발센터를 목표로 2008년 Teijin 그룹에 편입된 이후 최첨단기술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GH Kraft는 종업원 50명의 소규모이지만 CFRP 기술에 정통한 기술자 집단으로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CFRP에 대한 관심은 1970년대부터 시작됐으며, 1970년대 중반 학생들의 레이스용 요트를 CFRP로 제작해 팀을 승리로 이끌기도 했다. 미국 요트레이스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일본이 아닌 미국 SAMPE 회원에 가입해 복합재료 시장정보를 직접 입수할 수 있게 돼 인맥과 정보망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요트 이외에도 레이싱용 자동차, 항공우주, 풍력발전 등 산업과 용도를 가리지 않고 복합소재의 기능이 필요한 모든 첨단분야를 대상으로 차세제품 구조 설계, 시작개발 등을 실시해 고객들의 사업화를 돕고 있다. GH Kraft는 보유한 기술을 다른기업에게 판매하는 사업방식이 아닌 고객 제작을 의뢰한 내용에 한해 기술적인 상담과 대응을 통한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항공분야에서도 GH Kraft가 개발‧제안한 부품이 다수 표준화 된 것으로 알려졌다. GH Kraft은 자사만의 독창성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고객이 도면을 그리는 일은 맡지 않으며, 특정 컨셉의 물건을 만들고 싶다는 의뢰를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 거래처를 보유한 GH Kraft는 기술에 너무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1990년 자금마련을 위해 상장을 계획했을 당시 증권사에서 더 의욕적인 성장계획을 제출하라는 요구에 상장을 포기한 바 있다. 그러나 성장계획이 없어도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은 사업계획을 수립할 새도 없이 관련기업이나 연구기관에서 사업의뢰가 끝없이 쇄도하기 때문이다. 최근 자동차용 CFRP 개발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개발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Toyota Motors의 GH Kraft는 해상풍력발전에 주목하고 있다. Akita에서 Aomori까지 착상형 5-7MW 상당의 풍력발전 300-400기를 설치할 수 있다는 사업화 조사가 완료됐으며, 실제 설치되면 도쿄 전력수요의 30-40%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해저케이블을 Nigata까지 연결하는데 1조억엔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최종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상풍력발전 블레이드는 길이가 80미터에 달해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도 CFRP의 효과적인 사용이 필요한 분야이며, GH Kraft는 차세대 블레이드를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지에 대해 선도적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Teijin 그룹은 산하에 탄소섬유 메이저 Toho Tenax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복합재료 육성에 주력하고 있어 그룹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4/09/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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