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자동차 구조용은 수입 의존
|
1액형 에폭시접착제가 95% 차지 … 국내기업은 저급 접착제 치중 화학저널 2014.09.29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는 자동차 고급화 추세에 따라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는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감축하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경량화 추세로 알루미늄(Al), 마그네슘(Mg), EP(Engineering Plastic) 등 복합재료 채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립 및 접합에 주로 사용되는 용접 대체 기술로 구조용 접착제가 부상하고 있다. 미국은 2020년 평균연비를 리터당 14.9km로 설정했으며, 일본은 2015년 연비 가중 평균치를 리터당 16.7km를 목표로 규제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생산기업들은 차체가 차량 중량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어 철강재를 비중이 낮은 비철금속이나 플래스틱으로 대체해 연비기준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또 접착 기술에서도 구조용 접착제를 채용함에 따라 경량화와 제조코스트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표,그래프: <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 채용 부위 > |
한줄의견
관련뉴스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 [안전/사고] 시흥 접착제 공장에서 황화수소 누출 사고 | 2025-11-10 | ||
| [EP/컴파운딩] 다우, PU 순환체제를 자동차로 확장한다! | 2025-11-06 | ||
| [반도체소재] 반도체, 한국 접착제 제거제 수요 대응 | 2025-11-06 | ||
| [점/접착제] 접착제, 고출력 반도체용 수요 호조 | 2025-11-03 | ||
| [EP/컴파운딩] 엔발리오, 고기능 EP로 미래형 자동차 공략 | 2025-10-3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