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보수용 중심으로 신제품 출시 활발 … 경쟁력 확보가 관건
화학뉴스 2016.07.01
노루페인트와 삼화페인트가 건축용 수성 페인트를 신규 개발해 주목된다.
페인트 시장은 경쟁이 과열된 가운데 환경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돼 친환경‧고기능제품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페인트기업들은 건축용 수성 페인트를 중심으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노루페인트(대표 김수경)는 도장 횟수를 줄여 시공의 편리성을 개선한 건축용 수성 도료 「순&수 원터치」를 개발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의 건축용 수성 도료는 색상이 어두운 소지면을 밝게 하기 어려워 완벽한 은‧엄폐를 위해 기본적으로 2-3회 가량 도장작업이 요구된다. 순&수 원터치는 도장 횟수를 1-2회로 최소화함으로써 작업성을 높이고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개발해 건축 시공기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화페인트(대표 김장연‧오진수)는 콘크리트 보수용 「아이생각 수성탄성씰」을 출시해 아파트 재도장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아이생각 수성탄성씰은 균열이 발생한 콘크리트를 보수하는데 사용하며 포장 규격도 5kg, 20kg으로 구성돼 도장 면적에 따라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이산화탄소, 산성비, 염분 등으로 콘크리트가 보유한 알칼리성이 중성화되면 내부 철근이 산화돼 건축 구조물에 균열을 유발할 수 있으나 아이생각 수성탄성씰을 콘크리트 외부에 도장해 중성화를 방지하고 내부 철근을 보호함으로써 건축물의 붕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페인트기업들은 원가 절감에 주력하는 한편 가격이 높더라도 우수한 기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고기능 페인트를 개발해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친환경‧고기능제품 개발을 위한 M&A(연구개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코스트가 저렴한 기존제품들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정현섭 기자> <화학저널 2016/07/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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