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경쟁 심화로 도료 수익성 악화 불가피 … 건축소재 투자 확대
화학뉴스 2016.11.04
벽산(대표 김성식)이 자회사 벽산페인트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벽산페인트는 내수 중심의 매출 의존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도료 사업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매각이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된다. 벽산페인트는 내수 매출비중이 98-99%에 달하며 KCC,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 등 국내 페인트 생산기업들과의 경쟁 과열로 영업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도료 매출액은 2014년 757억8300만원, 2015년 761억3100만원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2016년 상반기에는 330억1600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3% 감소했다. 벽산은 벽산페인트의 매각을 준비하기 위해 컨설팅기업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국내기업보다는 해외기업에게 매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2016년 상반기 매출비중이 건축소재 66.7%, 도료 16%로 파악되며 벽산페인트 매각액을 수익성이 높은 글라스울(Glass Wool), 석고보드 증설에 투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벽산페인트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매각이 결정됐으나 인수기업, 매각 시기 등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정현섭 기자> <화학저널 2016/11/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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