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o가 첨단기술을 활용해 공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Kao는 2018년 본격 적용을 목표로 주로 화장품을 제조하고 있는 Odawara 공장에 사람과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양팔형 로봇을 도입한다.
해당 로봇은 사람의 상반신을 본떠 만든 2개의 팔을 통해 기존 산업용 로봇으로는 수행하기 어려웠던 세세한 작업을 완수할 수 있다.
통조림을 제조하는 Toyohashi 공장에도 양팔형 로봇을 활용하는 생산라인을 추가할 예정이며 중장기적으로 사람과 로봇이 협조하는 유연하고 최적화된 체제를 전국에 소재한 공장에 확산시킬 예정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검품 작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먼저 AI에게 정상적인 생산공정의 정보를 학습시킨 후 열 변화에 따른 생산설비 고장이나 이상 징조 예지 등이 가능한지 검증할 계획이다.
또 IoT(Internet of Things)를 통해 생산제품의 품질, 생산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일본에서는 고령화 진전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인력부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2030년경에는 대다수 지역에서 생산가능 인구의 감소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산업계에서 로봇을 활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확산되고 있으며 Kao는 로봇을 통해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사람은 변칙적인 트러블 등에 대응하도록 업무 체계를 변경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다.
우선, 일본공장을 중심으로 생산성 향상 노하우를 축적한 후 장기적으로는 타이완, 타이 등 해외공장에도 도입할 계획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