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생산능력을 200만톤 확대했다.
폴리에스터(Polyster) 장섬유 등을 생산하는 Tongkun Group의 100% 자회사 Jiaxing Petrochemical이 PTA No.2 프로젝트의 상업가동에 돌입했다.
30억4000만위안(약 5000억원)을 투자한 프로젝트로 생산능력은 200만톤에 달하며 Invista의 최신기술을 세계에서 최초로 채용한 플랜트여서 주목된다.
해당 플랜트에 적용된 Invista의 기술 「P8」은 제조코스트를 대폭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Jiaxing Petrochemical은 2012년에도 Invista의 제조기술을 도입해 PTA No.1 120만톤 플랜트를 상업화한 바 있다.
2015년 폴리에스터 체인을 강화하기 위해 No.2 플랜트 구축에 착수했으며 가동을 조기에 본격화함에 따라 앞으로는 산업체인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Jiaxing Petrochemical은 No.2 플랜트 가동 후 PTA 생산능력이 총 320만톤으로 확대됐다.
Invista는 PA(Polyamide) 66, 폴리우레탄(Polyurethane) 탄성섬유(스판덱스) 등과 함께 폴리에스터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PTA 사업은 최근 Hengli 등 중국 메이저들에게도 기술 라이선스를 공여하며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