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가 PDH(Propane Dehydrogenation)-PP(Polypropylene)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캐나다 중서부 앨버타(Alberta)에서는 예전부터 Pembina Pipeline과 쿠웨이트 PIC가 PDH-PP 프로젝트를 검토해왔으며 2023년 상업가동을 목표로 최근 프로젝트 추진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Inter Pipeline도 동일한 PDH-PP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저렴한 프로판(Propane)을 활용한 석유화학 프로젝트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Pembina Pipeline와 PIC가 50대50으로 합작한 Canada Kuwait Petrochemical(CKPC)은 약 45억달러를 투입해 PDH-PP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PDH에서 생산한 프로필렌(Propylene)을 원료로 임팩트 혹은 랜덤 코폴리머 PP를 상업화할 계획으로 PP 생산능력은 55만톤을 예정하고 있다.
출발원료인 프로판은 인근에서 Pembina Pipeline가 운영하고 있는 생산설비나 현지시장으로부터 조달하며 하루 2만3000배럴을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embina Pipeline와 PIC 프로젝트보다 완공시기가 빠른 Inter Pipeline 프로젝트는 2021년까지 PP 52만5000톤 플랜트를 건설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양 프로젝트가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캐나다는 PP 생산능력이 0톤에서 100만톤으로 대폭 확대되고 미국산 수입의존에서 탈피할 수 있게 된다.
캐나다는 미국이 셰일 생산을 확대하며 프로판 수출이 사실상 무산됐으나 PDH-PP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잉여 프로판을 유효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캐나다 정부는 석유화학제품 다양화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판의 주요 수요처인 석유화학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CKPC의 프로젝트도 해당 움직임의 하나로, 정부로부터 3억달러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을 예정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