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카(Unitika)가 나일론(Nylon) 수지 사업에서 글로벌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니티카는 나일론 수지로 나노 컴포짓 나일론6 브랜드 Nanocon과 식물 베이스 아로마틱(Aromatics) 브랜드 Xecot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용으로 제안을 강화하고 있다.
그동안 타이 자회사를 중심으로 현지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는데 주력했으며 앞으로는 홍콩 영업거점을 기점으로 중국시장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방침이다.
나일론6와 Xecot 복합제품도 공급하고 있으며 수급타이트 상태인 나일론66를 대체하는 용도로 제안하는 등 단기적인 시장 동향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하고 있다.
2019년에는 판매량을 전년대비 3%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니티카는 수지 분야에서 차별화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나일론 수지 사업에서는 유럽, 미국, 아시아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는 한편 2017년 타이에 설립한 Unitika Advanced Thailand의 컴포짓 판매가 본궤도에 올랐다는 판단 아래 시장점유율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잠재수요를 적극 발굴해 판매량을 확대하는데 성공했던 타이에서의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중국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홍콩거점의 기능을 강화하면서 2019년에는 중국 본토에 대한 제안도 적극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생산제품은 Nanocon과 Xecot 공급에 주력할 예정이다.
나일론6 안에 나노미터 사이즈의 필러를 분산시킨 Nanocon은 강도, 강성 외에 메탈릭 발색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며 2018년에는 유럽 자동차기업에 채용됐고 공급량은 아직 작지만 적용 차종이 확대됨에 따라 앞으로도 사업규모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메탈릭 원착으로 메탈릭 도장부품의 코스트다운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유럽, 미국시장에서 판매량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나일론66 대체제품으로 Xecot을 다른 수지와 얼로이(Alloy)화한 후 용도를 개척하는 작업에도 집중하고 있다.
나일론66는 현재 조원료 가운데 하나인 아디포니트릴(Adiponitrile) 공급이 부족해 심각한 수급타이트를 겪고 있으며 2021년까지 수급 완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니티카는 대체소재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Xecot과 나일론6 복합제품 등을 나일론66 수요기업들에게 제안하고 있다.
이밖에 엔진커버에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발포 그레이드는 성형기술 지원까지 포함해 제안하고 있으며 열 컨트롤이 가능한 열전도 타입은 에너지 절약을 중시하는 가전 용도 등에서 채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산 면에서는 수요 신장에 맞추어 컴파운드 거점을 유럽이나 미국에 신규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내열성과 습동성 등이 우수한 Xecot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2019년에는 판매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우선 500톤 설비를 풀가동시킨 이후 2020년부터 시작할 차기 중기 경영계획 기간 중에 증설을 진행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