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고무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아시아 천연고무 가격 기준이 되는 싱가폴 거래가격은 TSR20이 kg당 1.5달러대 초반, RSS3은 1.6달러대 중반을 형성하는 등 전주대비 3-5% 정도 상승했으며 10월 말과 비교했을 때에도 11-13% 수준 강세를 나타냄으로써 상승세가 장기화되고 있다.
주요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고무나무 곰팡이병이 동남아 전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생산량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상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현재 건기이고 생산량이 줄어드는 낙엽기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에서 조달난을 우려하는 수요기업들이 등장한 것 역시 상승세에 힘을 보태고 있다. 고무나무 낙엽기는 일반적으로 4-5월까지 이어지면서 기근물 가격을 상승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고무나무 곰팡이병은 원목 잎에 구멍이 생겨 떨어지는 감염병으로, 수액을 만드는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도네시아 고무 농가는 중소‧영세한 곳들이 대부분이며 8월 최초 감염이 확인된 이후 계속 확산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고무생산자협회는 고무나무 곰팡이병으로 전체 생산량의 15%에 해당되는 약 54만톤 정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천연고무 시장 관계자들은 TSR20 1.5달러 이상, RSS3은 1.7달러 이상까지 급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중국 등에서 자동차 생산이 둔화되면서 고무 농가의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이고 한차례 상승한 현재 가격 수준으로도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타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등 주요 3대 생산국에서 수출제한과 관련한 협상을 시작함에 따라 공급감소 우려가 확산된다면 급등세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