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전기자동차(EV) 보조금 제도 적용을 2022년까지 연장한다.
중국 국무원은 3월31일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 주재로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고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 및 등록세 면제 종료시점을 2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당초 2020년 말까지만 EV와 하이브리드자동차(HV) 등 신에너지 자동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이후에는 폐지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자동차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연장을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미국과의 무역전쟁에 타격을 받아 2018년, 2019년에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했으며 2020년 1-2월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도 223만8000대로 전년동기대비 42.0% 급감했다.
또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각했던 2월에는 자동차 판매대수가 31만대로 전년동월대비 79.1%나 격감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타고 가파르게 성장해온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도 타격을 받았다.
중국은 2010년부터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해 EV 구매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고 2015년 세계 최대 EV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하지만, 2020년 말 보조금 전면 폐지를 앞두고 단계적으로 보조금 지급액을 축소한 결과 2019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대수가 120만6000대로 4% 감소하며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그동안 보조금 제도에 혜택을 본 비야디(BYD) 등 중국기업들의 판매부진이 심각했으며 반대로 보조금을 받지 못한 테슬라(Tesla) 등 해외기업의 자동차 판매는 급증하며 전체 판매대수 감소폭을 제한했다.
중국은 그동안 LG화학을 비롯한 해외기업의 배터리를 탑재한 자동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중국 중앙정부 결정 번복에 따라 개별 지방정부들이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보조금 지급을 다시 확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광둥성(Guangdong) 광저우(Guangzhou) 지방정부는 3월 코로나19 경제대책을 발표하면서 EV와 HV 같은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자에게 1만위안(약 172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