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Para-Xylene)는 500달러대 초반으로 후퇴했다.
아시아 P-X 시장은 동남아의 수급타이트 전환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급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P-X 시세는 7월3일 FOB Korea 톤당 523달러로 11달러 하락했고 CFR SE Asia도 526달러로 11달러 떨어졌다. CFR China 역시 541달러로 11달러 하락했다.
중국을 중심으로 폴리에스터(Polyester) 체인이 붕괴됨으로써 수급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으로, 중국은 재고가 많아 탱크를 확보할 수 없는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중국기업들이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신증설에 맞춰 P-X 신증설을 적극 추진해 자급률을 크게 높이고 있기 때문으로, 폴리에스터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한 P-X 현물가격이 600달러대로 올라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나프타(Naphtha)가 C&F Japan 톤당 388달러로 올라섬으로써 P-X와 나프타의 스프레드는 톤당 153달러로 떨어져 6월 평균 176달러를 밑돌았다.
중국에서는 정기보수를 진행하고 있는 PTA 220만톤 플래트가 재가동하면 P-X 현물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상승해도 550달러 근처에서 등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동남아는 PTT Global Chemical이 7월7일부터 맵타풋(Map Ta Phut) 소재 P-X 66만톤 플랜트를 2-3주 일정으로 정기보수함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원래는 3월부터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이동제한에 따라 연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