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네오스(Ineos)가 BP 석유화학 인수를 통해 아시아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네오스는 BP로부터 총 50억달러(약 6조25억원)에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P-X(Para-Xylene) 등 아로마틱(Aromatics) 사업과 초산(Acetic Acid)을 비롯한 아세틸스 사업 등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BP는 재정 강화를 위해 중국, 유럽, 미국 등에 소재한 석유화학 관련 14개 사업장 및 공장 등을 매각하고 있으며 8개가 아시아에 소재하고 있어 앞으로 아시아에서 이네오스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BP 독일공장은 석유 정제설비와 일체 운영하고 있어 매각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인수 주체는 이네오스스티롤루션(Ineos Styrolution)이며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한국, 타이완에서 PTA 및 초산 유도제품 공장을 확보하게 됐다.
이네오스는 과거에도 BP로부터 석유화학 사업을 인수한 바 있다.
2005년 올레핀 생산기업인 석유화학 자회사 Inovyn을 90억달러에 인수했고 2008년에는 VAM(Vinyl Acetate Monomer)과 초산에틸(Ethyl Acetate) 사업을 인수했다.
PTA와 초산 유도제품까지 확보하게 됨으로써 기존 인수공장과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P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재생 가능 에너지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코스트 구조개혁을 가속화하고 있다.
석유화학 사업 매각도 구조개혁의 일환이며 1만명 수준의 감원을 준비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