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젠(Benzene)은 중국 수출이 여전히 6만톤대에서 머무르고 있다.
중국은 경제활동 재개를 계기로 6월에 벤젠 수입을 32만4514톤으로 전월대비 15만톤 가까이 늘렸으나 7월 발생한 양쯔강 대홍수 영향으로 공급과잉이 심화돼 8월부터 월평균 수입량을 20만톤 이하로 조절하고 있다.
9월에는 총 18만5188톤을 수입했고 한국산은 6만7857톤에 그친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산은 4월 10만1266톤, 5월 12만7515톤에서 중국이 수입을 확대한 6월에는 13만4192톤으로 증가했으나 양쯔강 대홍수 영향으로 Jiangyin 및 Changzhou 항구 탱크를 사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7월 8만9155톤, 8월 6만3601톤으로 급감했다.
톨루엔(Toluene)은 중국이 수입을 크게 줄였으나 한국산은 3배 가까이 급증했다.
중국은 톨루엔 수입이 4월 1만7080톤에서 5월 9만542톤으로 급증한 후 6월에 6만9054톤으로 감소했고 7월에 7만1798톤으로 다시 증가했으나 8월 5만2107톤, 9월 2만9758톤으로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다.
한국산은 4월 2만3890톤에서 5월 4만1172톤으로 급증한 후 6월 2만5410톤, 7월 2만7729톤으로 감소하고 8월에는 7950톤에 그쳤으나 9월 2만1201톤으로 여름철 수준을 회복했다.
P-X(Para-Xylene)는 중국이 9월에 수입량을 120만톤으로 대폭 확대했으나 한국산은 44만9448톤으로 8만톤 정도 늘어나는데 그쳤다.
중국은 P-X 수입을 7월 128만7231톤에서 8월 109만1699톤으로 줄였으나 9월에 다시 120만톤 이상을 수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O-X(Ortho-Xylene)는 중국이 5월에 3만2095톤을 수입한데 이어 6월과 7월 수입이 각각 2만톤대, 8월과 9월 각각 1만톤대 중반을 나타냈고 한국산은 3000톤을 기록했다.
SM(Styrene Monomer)은 중국의 수입량이 8월에 이어 9월에도 23만톤대를 기록한 반면, 한국산은 8월 1만5314톤에서 9월에는 7868톤으로 반토막났다.
중국은 2018년부터 한국산 SM에 반덤핑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