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학 플랜트는 설비 노후화, 전문 오퍼레이터 부족의 영향으로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석유화학공업협회 등 6개 관련단체가 정기보수 실시시기를 분산시키기 위한 조정기관을 설치하기로 합의했으며 2020년부터 구체적인 협의를 시작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상태기준 유지보수(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시스템 구축을 검토하고 있으며 스마트 보안을 추진하기 위한 관민협의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접근방법은 각각 다르나 개별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설비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국내 플랜트들도 설비가 노후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인력의 노령화, 주52시간 근무 등 유지보수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어 일본의 대응을 참고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스팀 크래커 노후화에 전문인력 부족 심각
일본은 석유화학협회, 석유연맹, 화학공업협회, 유지보수공업협회, 비파괴검사공업협회, 플래스틱공업연맹이 전문가들과 함께 정기보수연구회를 결성해 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정기보수연구회는 2019년 12월 정기보수 상황 및 과제, 스케줄 조절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고 앞으로 일정조율을 포함 내용을 더욱 구체화할 방침이다.
일본은 에틸렌(Ethylene) 크래커 12기를 중심으로 석유화학 컴플렉스 8곳이 가동하고 있으며 설비 가동을 전면 중단한 후 진행하는 점검, 보수, 교체 등을 포함한 정기보수는 원칙적으로 1년에 1회, 허가를 받은 장치는 2-8년에 1회 실시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2017년 실시된 60만톤급 크래커 정기보수는 공사기간이 약 2개월, 코스트가 80억-100억엔 소요됐으며 외부작업자가 일일 3000명 가량 투입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본은 2014-2016년 에틸렌 크래커 3기의 가동을 중단한 가운데 중국 경제 성장으로 석유화학제품 수요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2015년 1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3개월을 제외하고는 43개월 연속 가동률 95% 이상을 유지했다.
그러나 2022년에는 가동 이후 50년이 경과한 설비가 50%를 넘어 보수비용이 증가하고 작업자 고령화가 현저해지고 있어 보안대책 마련이 선결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정기보수와 에틸렌 가격의 상관관계가 명확해 정기보수가 중복되는 봄과 가을에 아시아 가격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을 주목하고 있다.
정기보수 실시시기 분산 통해 해결 노력
정기보수를 맡는 유지보수기업도 인력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으나 정기보수가 봄과 가을에 집중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일일 최대 1만6000명이 투입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유지보수기업들은 베이비붐 세대를 재고용해 대응하고 있으나 베이비붐 세대도 이제 65세를 넘어 은퇴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특히, 작업환경이 힘들어 청년노동자 확보가 쉽지 않고 위험한 현장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지 우려돼 외국인노동자 활용도 주저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본은 업무방식 개혁에 따라 잔업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지보수기업은 협력기업을 활용해 정기보수 공사를 실시하고 있어 1차 하청까지는 상황 파악이 가능해 잔업규제 준수가 가능하나 2차, 3차 하청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비파괴검사 사업자는 건설업에 대한 5년 유예가 적용되지 않아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기보수연구회는 경제산업성, 공정거래위원회와 연락을 취하면서 정기보수 일정을 조정하기 위한 정기보수회의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정기보수시기를 분산시킴으로써 보안을 확보하고 업무방식 개혁을 준수함과 동시에 서플라이체인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기보수회의는 일본 유지보수공업협회, 비파괴검사공업협회, 화학공업협회, 플래스틱공업연맹과 전문가 위원으로 구성되며 석유화학협회가 사무국을 맡고 2023년 이후 예정된 정기보수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빅데이터‧IoT 활용을 해결 요구되나…
일본 정기보수연구회는 정기보수 시기를 조정하는 정기보수회의를 설치하기로 결정함과 동시에 대응과제를 제시했다.
첫째는 유연한 보안허가일 운용, 전자메일 신청을 인정하는 행정절차 간소화 등을 포함한 정기보수에 관한 규제개혁을 건의했다.
둘째는 컴플렉스가 위치한 지역과제로 IoT(사물인터넷), 클라우드를 활용한 정기보수 종사자 특정 및 개인이력 파악, 전국적인 절차양식 통일, 다른 지역에서의 특정지역 자율자격 활용 등을 제시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컴플렉스가 위치한 8개 지역의 지방자치단체 및 대표기업이 참여하는 회의가 필요해 경제산업성에 조기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요청을 받은 경제산업성 소재산업과는 정기보수 보고서를 높이 평가하면서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에 따른 마스크 및 에탄올(Ethanol) 품귀현상에 대한 대응에 집중하고 있어 회의체 설치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화학기업과 유지보수기업이 조업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보수 시기 분산이 필수적이나 경제산업성 산업보안그룹은 스마트 보안 분야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2017년 슈퍼인증제도를 신설해 최대 8년간 연속가동을 허가하는 대신 스마트 보안기술에 대한 투자를 요구했고 2019년까지 3사 6개 플랜트가 슈퍼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부터는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 등을 통해 민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 보안기술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책투자은행이 화학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빅데이터, IoT 등 스마트 보안기술을 활용할 예정이 없다고 응답한 곳이 62%에 달해 투자효과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경제산업성, 스마트 보안기술 도입으로 해결
경제산업성은 스마트보안관민협의회를 설치해 신기술 도입 및 규제 완화를 추진함으로써 스마트 보안 보급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협의회는 경제산업성 장관 및 관계국장, 에너지, 화학, 철강, 유지보수 등 관련단체의 대표로 구성되며 디지털화를 위한 로드맵을 작성할 예정이다.
분야별 부회에서는 액션플랜을 작성할 계획이며 드론 규제 완화, AI(인공지능) 신뢰성 평가 가이드라인 등을 검토대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경제산업성 산업보안그룹은 스마트 보안을 추진함과 동시에 예방보전에서 예측보전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예방보전은 시간을 기준으로 규제가 가해지나 예측보전은 상태에 따른 대처가 의무화됨에 따라 효율성이 향상되고 고장 및 사고 위험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2019년 10월에는 배관 수명예측 정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CBM 도입의 일환으로 최대 12년인 슈퍼인증 사업장의 개방검사주기를 배관 등에 한해 12년 이상으로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경제산업성은 디지털기술 및 로봇을 활용해 보안업무 노동력을 줄임으로써 정기보수 방식 자체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정기보수 등 대규모 공사는 대량의 노동력 투입이 필수적이어서 보안 스마트화를 통해 노동력 부족을 일정부분 완화할 수는 있어도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민 대표가 참여하는 협의회에서는 주제를 스마트로 한정하지 않고 외국인노동자 고용 확대 등으로 범위를 넓혀 검토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