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네오스(Ineos)가 HDPE(High-Density Polyethylene) 사업을 확대한다.
이네오스는 Ineos Olefin & Polymers USA를 통해 사솔(Sasol)의 Sasol Chemicals North America와 함께 미국 텍사스 라포르테(La Porte)에서 가동해온 HDPE 플랜트 지분 전량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생산능력 47만톤에 2017년부터 상업 가동한 플랜트로, 양사가 50대50 합작 투자해 운영해왔으나 최근 사솔이 지분 50%를 4억400만달러(약 442억원)에 매각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이네오스가 100% 보유하게 됐다.
지분 인수 절차는 2020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네오스는 라포르테 HDPE 플랜트 지분 전량 확보를 계기로 북미지역의 공급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텍사스 디어파크(Deerpark) 플랜트와 함께 70만톤을 상회하는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파이프, 필름 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솔은 루이지애나에서 라이온델바젤(LyondellBasell)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석유화학 프로젝트에 집중함으로써 북미지역 석유화학 사업 전략을 전환할 예정이다.
사솔은 루이지애나 레이크찰스(Lake Charles)에 대규모 석유화학 컴플렉스를 건설하고 있으며 최근 라이온델바젤과 합작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라이온델바젤로부터 20억달러(약 2조800억원)을 취득할 예정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