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의 화장품기업은 전면적인 수입자유화와 시장개방이 본격화되면서 자생력 확보를 위한 경쟁기반 강화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화장품산업은 80년대 중반이후 중위권 기업들의 급부상으로 과점적 시장 구조가 완화되는 추세이며 국내기업이 신규참여와 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 브랜드 진출로 점차 경쟁이 격화, 다양한 유통경로를 형성하고 있다. 또 화장품산업은 제품수요 측면에서 기호성·유행성이 강해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이 짧고, 소득탄력성이 비교적 큰 상품으로서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화장품 생산추이(품목별) | 화장품 생산실적 추이(기업별) | 화장품 수급현황 | 화장품의 수출입 실적 | 연구개발 투자비(매출액대비) 비교 | 일본의 화장품 수출입액 추이 | 화장품 유통경로별 시장점유형태 변화 | 일본의 화장품 출하액 | 일본의 화장품 출하액 변화 | <화학저널 1994/5/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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