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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년 국내 세제시장은 약 3570억원 규모로 이 중 세탁세제가 1890억원으로 53%를 점유했고 주방세제가 770억원으로 22%, 섬유유연제 15%(530억원), 표백제가 380억원을 기록해 10%를 나타냈다. 제1세대 합성세제라고 할 수 있는 럭키의 하이타이가 60년대 중반부터 최초로 생산되었으며, 80년대 중반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수퍼타이·스파크 등의 효소세제가 제2세대로 분류되어 진다. 제3세대 세제는 기존의 석유계 계면활성제 대신 야자유·팜유 등에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한 저공해 식물성 세제로서 91년 출시된 럭키의 수퍼그린·애경(그린스파크)·태평양(빨래박사) 등으로 이들 제품은 하천에서의 생분해도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표, 그래프 : | 국내 비누 세제 생산추이 | LAB 수급현황 | 국내 세제시장 규모(1993) | 합성세제 생산현황 | 국내 분말 세탁세제 수요추이 | 일본의 비누·합성세제 판매량 추이 | <화학저널 1994/5/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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