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 타결이후 농산물 수입개방은 농민 뿐만 아니라 전국민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 주고 있다. 우리의 쌀을 지키자는 외침에도 불구하고 수입된 쌀과 밀가루로 제조·판매되는 식품을 더 선호하고, 이른바 인스턴트식품과 외식산업이라는 명제아래 우리의 전통 식품문화는 무너져가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스낵식품·라면 등의 식품은 생활이 윤택해짐에 따라 「한끼 식사」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고, 제과시장은 신선함을 추구한 상품개발에 따라 시장구조가 크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미 맛·향기·포장 등의 변화를 통해 급성장을 이룬 초컬릿시장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93년 하반기이후 전식품에 걸쳐 맛과 질의 변화가 일어나고, 단위당 제품가격도 점차 고가추세를 지향하고 있다. 빙과류·캔디 등은 급속한 수요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우나 초컬릿·껌 등은 꾸준한 신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국내 식품첨가물 수요전망 | 식품첨가물 지정품목수 변동추이 | 국내 제과·빙과류 수요추이 |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현황(1993) | <화학경제 1994/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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