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부각되고 국제적으로도 Green 라운드가 강화되면서 회수물류(Reverse Logistic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회수물류는 제품회수, 리사이클링, 폐기물 처리, 재활용 등 회수과정 전반에 걸친 물류시스템으로 조달물류, 판매물류 등과 함께 물류의 한 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독일에서 1991년 이미 상품포장을 리싸이클하도록 법제화된 것처럼 앞으로는 제품수명이 끝나면 제조기업이 이를 의무적으로 회수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돼 회수물류가 외면할 수 없는 거대한 흐름으로 정착될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회수물류가 아직 걸음마단계에 불과한 실정이다. 삼성전자, LG전자, 대우전자 등 주요 전자업계는 2000년9월 폐전자제품 회수물류를 공동화하기 위해 "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를 창립했다. 협회는 2002년 말까지 658억원을 투입해 수도권 중부권 영남권 호남권 등 전국에 권역별로 4개의 폐전자제품 회수 재활용시설을 갖추고 시설을 공동이용할 계획이다. 앞으로는 화학, 제약분야를 위시해 산업전반에 폐기물 처리에 대한 회수물류의 필요성이 급격히 대두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화학분야는 전혀 준비하지 않고 있다. 회수물류는 그린라운드가 새 천년의 의제로 급부상하면서 국가경쟁력을 위해서도 외면할 수 없는 과제가 될 전망이다. 이미 유럽연합(EU)은 수입규제 못지 않게 제조기업의 제품 수거와 재활용을 의무화하는 등 엄격한 환경관련 규제조치를 취하고 있다. EU의 규제는 전기/전자, 기계, 자동차, 섬유, 타이어, 종이, 염료, 페인트, 세척제 등 거의 전 품목에 대해 취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EU가 환경규제를 취하고 있거나 추진중인 품목군의 EU 수출액이 1999년 기준 145억달러로 총 수출액 202억달러의 72%에 달하고 있다. 따라서 환경관련 규제가 늘어나면 국내기업들이 규제를 벗어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 등 수출품 원가 부담이 크게 늘어나게 되고, 다국적기업들의 생산/유통 활동거점이 아시아로 이전되고 있는 추세여서 산업 전반과 국가적인 회수물류체계의 구축이 시급한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는 싱가폴이 회수물류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제물류기업인 백스 글로벌과 에머리 월드와이드가 1997년부터 IBM, 애플 등 다국적 기업의 회수물류 서비스를 싱가폴에서 수행중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1/06/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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