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한국식품붐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일본 최대의 식품기업인 Ajinomoto가 불고기, 잡채 등 대표적인 한국식품을 개발해 시판할 계획이어서 일본에 대한 식품 수출에 고전이 예상된다. 농수산물유통공사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지노모도는 최근 불고기, 곰탕, 잡채, 김치찌개 등 일본인들이 즐겨 찾는 한국 식품 4종류를 'Cook Do' 브랜드로 개발, 곧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또 볶음밥, 야채볶음밥, 야키소바(소바볶음)용 분말조미료와 함께 두부찌개와 참깨된장찌개 수프 2종류도 2001년 말까지 추가로 개발해 시판할 계획이어서 가공식품기업들의 일본 수출에 타격이 우려된다. 특히, 분말조미료는 원료를 한국산 쇠고기, 야채엑기스, 고춧가루, 마늘 등을 사용해 한국전통식품의 이미지를 부각시킨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제일제당, 오뚜기, 대상 등 조미료와 가공식품을 일본에 수출하는 주요 식품기업들은 타격이 우려되는 제품을 중심으로 '오리지널 한국산'을 부각시키는 마케팅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8/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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