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컨테이너선의 과잉 건조가 심화되면서 컨테이너선 용선료가 계속 하락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2001년 3/4분기 컨테이너선 하루 용선료는 3500TEU(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기준 2만5000 달러로 1/4분기에 비해 1000달러 떨어졌으며, 4/4분기에는 2만4000달러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KMI는 2001년 평균 용선료가 2000년 2만5833달러에서 2만5000달러 선으로 하락하고, 2002년에는 평균 2만3000달러 선으로 계속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1700TEU급 컨테이너선 용선료는 2000년 평균 1만3742달러에서 2001년 1만1147달러, 2002년 1만1000달러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해운조사기관인 하우로빈슨이 조사해 발표하는 HR종합용선지수도 7월말 기준 720.7포인트를 기록해 6월말에 비해 한달새 8.2%가 하락했다. HR지수는 1997년 1월 용선료를 1000으로 기준한 용선료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1999년 600포인트까지 떨어진뒤 2000년 다시 900포인트를 회복했으나 2001년 들어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해운업계는 최근 5500TEU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계속 투입되고 있고, 미국경기 침체 등으로 물동량이 줄어들어 선복(투입된 선박의 화물 운송능력) 과잉이 심화돼 당분간 용선료가 계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8/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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